기말시험
2022년 1학기 세계의역사 기말시험 과제물1(중국의 쇠퇴과정 및 원인, 백년전쟁 과정)
자료구성내용 세계의역사 과제물 완성본(견본) + 참고자료 한글 파일 4개
해당학과 공통교양과목 자료출간일 2022년 4월 29일
학년/학기 1학년/1학기 페이지수 9
자료형태 ZIP (273.05 KB) 자료가격 13,400원
자료구성
교양1_세계의역사_공통1_과제물완성본(견본).hwp
백년전쟁 성격.hwp
백년전쟁 전개과정.hwp
중국의 쇠퇴 과정.hwp
중국의 쇠퇴 원인.hwp
합계 : 13,400
* 본 자료는 노우존에서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료목차 및 주제
다음 중 하나의 문항을 택하여 기술하시오.

1. 19세기 중엽 이후 중화민국의 수립에 이르기까지의 중국의 쇠퇴과정을 서술하고 그 원인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2. 14세기 중엽부터 15세기 중엽까지 진행된 백년전쟁의 과정을 약술하고, 그 성격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목 차 -

1. 19세기 중엽 이후 중화민국의 수립에 이르기까지의 중국의 쇠퇴과정을 서술하고 그 원인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2. 14세기 중엽부터 15세기 중엽까지 진행된 백년전쟁의 과정을 약술하고, 그 성격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백년전쟁 성격.hwp
2. 백년전쟁 전개과정.hwp
3. 중국의 쇠퇴 과정.hwp
4. 중국의 쇠퇴 원인.hwp


▶자료내용 미리보기
1. 19세기 중엽 이후 중화민국의 수립에 이르기까지의 중국의 쇠퇴과정을 서술하고 그 원인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1) 중국의 쇠퇴과정
청 왕조 중심의 양무운동이 한계에 부딪힌 후 중국의 장래에 대한 위기의식이 심화되는 가운데 신사층 지식인 사이에 입헌을 추구하는 개혁운동이 출현했다. 그 결과 강유위의 주도 아래 무술변법이 추진되었다. 변법운동은 의회개설같은 제도개혁을 실시하여 강력한 주권국가로 나아가는 자강운동이다. 그러나 개혁파의 지지기반이 약했고 입헌운동에 회의적이었을 뿐 아니라 개혁으로 권력을 잃을 것을 두려워한 보수파의 반격으로 결국 1백일동안 진행되던 무술개혁은 서태후를 중심으로 한 반대파의 쿠데타로 그 막을 내렸다.
한편 제국주의에 저항하는 움직임은 민중 사이에 확산되면서 서구화에 대한 반발의 형태로 표출되기도 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반기독교운동의 형태를 띠고 산발적으로 전개되다가 의화단운동에 이르러 정점에 달하게 된다. 반기독교적 민족운동이었던 의화단운동은 청을 부흥시키고 서양을 멸하자는 부청멸양 의 구호를 내걸고 천진과 북경으로 진출하면서 기독교도와 선교사들을 살해했다. 이에 서태후 등 청정부의 보수파는 열강에 선전포고를 했으나, 오히려 영국, 미국, 프랑스 등 8개 연합국은 자국 공사관을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공동 출병하여 북경을 점령하니, 의화단운동도 끝났다. 이 결과 중국 내의 보수정권의 기반은 더욱 취약해졌고 제국주의국가들은 무역업과 은행업에 투자하면서 생산에도 뛰어들어 중국에 대한 경제적 지배를 확대해 갔다.
국민당은 군벌시대를 끝내고 그로 인한 혼란을 수습하기 위하여 공산당과 합작하여 국민혁명을 추진했다. 쑨원은 1923년 제3차 광둥 군 정부를 수립하고, 1924년 국민당을 개조하면서 소련과의 연합 및 공산당과의 합작을 받아들였다. 혁명은 반제국주의(민족주의)와 평민의 권리와 생활 보장(민생주의)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삼민주의를 내세웠다. 이로써 공산당은 국민당 안에서 대중조직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게 되었고 국민당은 소련의 지원을 얻어 군대를 확충할 수 있게 되었다. 쑨원은 정국을 해결하기 위해 국민회의 운동을 활성화시키며 베이징까지 북상했지만 1925년 3월 사망하였다. 쑨원의 구상이 좌절된 뒤, 1927년 4․12정변으로 국민당과 공산당의 합작은 결국 결렬되고 만다.
난징에 수도를 둔 국민정부의 통일은 군벌 간의 연합이라는 한계를 가지고 출발했다. 국민당 정부는 군벌의 군대를 감축하고 군사 부문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려 했지만, 이는 또 다른 반발을 불러왔다. 다른 한편에서는 합작 결렬 후 돌아선 공산당이 무장폭동을 일으켰다 실패하고 농촌으로 들어가 세력을 확장하고 있었다. 안으로는 군벌, 공산당과 대치하고 있던 국민정부는 밖으로는 일제의 침략에 맞서야 했다. 1930년대에 들어 일본은 만주사변을 일으키고 친일 괴뢰 정권을 세우는 등 본격적이고 노골적인 침략 행위를 감행하고 있었다. 그러나 장제스의 국민정부는 항일에는 소극적인 대신 공산당 토벌에 열중해 항일 여론이 고조되고 있던 대중에게서 불만을 샀다.


- 중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