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말시험
2022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 기말시험 과제물(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자료구성내용 세계의정치와경제 과제물 완성본(견본) + 참고자료 한글 파일 7개
해당학과 공통교양과목 자료출간일 2022년 4월 29일
학년/학기 2학년/1학기 페이지수 10
자료형태 ZIP (286.4 KB) 자료가격 13,400원
자료구성
교양2_세계의정치와경제_공통_과제물완성본(견본).hwp
결론 작성시 참조.hwp
교재 11장 핵심 내용 요약.hwp
교재 15장 핵심 내용 요약.hwp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전쟁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지.hwp
국제평화를 위해 필요한 노력.hwp
서론 작성시 참조.hwp
이번 전쟁의 발생과 진행 과정.hwp
합계 : 13,400
* 본 자료는 노우존에서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료목차 및 주제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부터 발생한 전쟁은 수많은 사상자를 내며 장기화되고 있다. ① 먼저 교재 11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한 후, ② 이번 전쟁의 발생과 진행 과정을 묘사하고, ③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전쟁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지, ④ 국제 평화를 위하여 어떠한 노력들이 있을 수 있을지에 대해 모색하여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교재 11장과 15장의 핵심 내용 요약
2.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발생과 진행 과정
3.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의 이해
4. 국제 평화를 위한 노력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교재 11장 핵심 내용 요약.hwp
2. 교재 15장 핵심 내용 요약.hwp
3.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전쟁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지.hwp
4. 국제평화를 위해 필요한 노력.hwp
5. 이번 전쟁의 발생과 진행 과정.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자료내용 미리보기
I. 서 론

근대국가들의 형성과정은 전쟁의 연속이었다. 전쟁은 다시금 전쟁을 필요로 했고, 결국 자본화된 강제를 동원할 수 있었던 국가들의 국제체제가 만들어졌다. 일부 강대국들의 집단관리체제로서 유럽협조체제를 규율하는 원칙이 군사력에 기초한 ‘세력균형’이었다. 인류는 20세기 초반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경험했음에도 불구하고, 전쟁은 계속되었다. 핵전쟁의 공포 때문에 강대국 사이의 전쟁은 없었지만, 주변부에서는 전쟁이 계속되었다. 20세기 말에 소련 및 동구의 사회주의국가가 해체되면서 내전이 증가했다. 아프리카 지역에서 종족 간 분쟁, 자원을 둘러싼 내전이 계속되고 있다. 2001년 9월 11일 미국의 세계무역센터와 국방부가 공격 받은 이후 근대의 전쟁은 국가 간 전쟁이라는 틀이 무너지고 있다.
2022년 들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했다. 인터넷과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우크라이나 시민들의 고통과 비통함이 전해지고 있다. 진입 명분은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러시아계 반군 간 분쟁이 격화되면서 이들 지역의 평화유지를 명목으로 내세웠다. 하지만 속내는 나토의 동방 확장을 막고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을 포기하게 하면서, 러시아산 천연가스의 유럽 내 안정적인 판매 교두보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이 레포트는 교재 11장과 15장의 핵심 내용 요약,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발생과 진행 과정, 국제 평화를 위한 노력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교재 11장과 15장의 핵심 내용 요약

1) 제11장 평화와 전쟁
전쟁은 경쟁관계에 있는 정치집단 사이의 갈등을 군사력을 동원하여 해결하려는 행위다. 전쟁은 국가의 안과 밖에서 벌어지는 무력충돌으로 정의되며, 한편으로는 사상자 수를 기준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전쟁의 가장 큰 부정적 효과는 인명의 살상이다. 현대의 총력전은 전쟁에 모든 사람을 동원하게끔 한다. 따라서 군인과 민간인 모두 피해를 받을 수밖에 없다. 전쟁이 사회통합과 연대감 형성에 기여한다는 주장도 있으나, 외부나 내부의 타자를 적으로 설정하고 내적 통합을 달성하려는 정책들은 전쟁과 평화의 경계를 모호하게 할 뿐만 아니라 평화를 전쟁을 준비하는 상태로 생각하게끔 함으로써 사람들의 평화적 감수성을 심각하게 훼손한다.
독일의 지정학 전통에서는 다윈의 진화론에 근거하여 하나의 ‘유기체’로서 국가는 생존을 위한 항상적 투쟁을 해야 하고, 이 국가가 팽창주의적 성격을 상실하게 되면 급격한 쇠퇴를 겪을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 중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