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과제물
2023년 1학기 한국사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서술문제, 연보 작성, 자서전 작성)
자료구성내용 한국사의이해 과제물 완성본(견본) + 참고자료 한글 파일 14개
해당학과 공통교양과목 자료출간일 2023년 3월 12일
학년/학기 2학년/1학기 페이지수 11
자료형태 ZIP (973.76 KB) 자료가격 16,500원
자료구성
교양2_한국사의이해_공통_과제물완성본(견본).hwp
고려 신분제의 역사적 의미를 신라 골품제와 비교.hwp
단군신화를 통해 고조선 성립 배경.hwp
단군신화의 역사적 의의.hwp
사족의 향촌 지배 방식.hwp
사족이 향촌 사회를 주도할 수 있었던 배경.hwp
삼국이 연맹체 국가에서 중앙집권적 고대국가로 성장하는 과정.hwp
연보작성 1.hwp
연보작성 2.hwp
연보작성 3.hwp
연보작성 4.hwp
자서전 한 부분작성 1.hwp
자서전 한 부분작성 2.hwp
자서전 한 부분작성 3.hwp
자서전 한 부분작성 4.hwp
합계 : 16,500
* 본 자료는 노우존에서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료목차 및 주제
★ 답안을 작성하기 전에 반드시 문제 내용 확인!, <과제 작성 시 지시사항> 읽어주세요!
1. 아래 문제 중 2개를 선택하고,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⑴ 단군신화를 통해 고조선 성립 배경을 알아보고, 단군신화의 역사적 의의를 설명하시오.
⑵ 삼국이 연맹체 국가에서 중앙집권적 고대국가로 성장하는 과정을 설명하시오.
⑶ 고려 신분제의 역사적 의미를 신라 골품제와 비교ㆍ설명하시오.
⑷ 사족의 향촌 지배 방식과 사족이 향촌 사회를 주도할 수 있었던 배경을 설명하시오.
2. 연보 작성 : 나의 삶 중에서 생년을 포함하여 15~20년 정도(연속되지 않아도 됨)를 선택하여 연보를 작성해주세요.
3. 자서전 한 부분 작성 : 연보 중 일부 시기 혹은 주제를 선택하고, 제목을 단 후 자유롭게 서술해주세요.


- 목 차 -

1.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2. 연보 작성

3. 자서전 한 부분 작성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고려 신분제의 역사적 의미를 신라 골품제와 비교.hwp
2. 단군신화를 통해 고조선 성립 배경.hwp
3. 단군신화의 역사적 의의.hwp
4. 사족의 향촌 지배 방식.hwp
5. 사족이 향촌 사회를 주도할 수 있었던 배경.hwp
6. 삼국이 연맹체 국가에서 중앙집권적 고대국가로 성장하는 과정.hwp
7. 연보작성 1.hwp
8. 연보작성 2.hwp
9. 연보작성 3.hwp
10. 연보작성 4.hwp
11. 자서전 한 부분작성 1.hwp
12. 자서전 한 부분작성 2.hwp
13. 자서전 한 부분작성 3.hwp
14. 자서전 한 부분작성 4.hwp


▶자료내용 미리보기
1. 아래 문제 중 2개를 선택하고,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⑴ 단군신화를 통해 고조선 성립 배경을 알아보고, 단군신화의 역사적 의의를 설명하시오.
청동기 문화가 이룩되면서 계급(지배자와 피지배자)과 사유 재산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사회 전반에 변화가 일어나고 사람들은 집단적으로 모여 살게 되었다. 이러한 취락(도시)은 상호 교섭과 전쟁을 통해 점차 규모가 확대되어 군장 사회 또는 성읍 국가가 되었으니 이를 초기 국가라고 부른다. 고조선을 비롯하여 각처에 나타난 여러 국가들이 이에 속한다.
청동기 문화가 성립되는 과정에서 최초로 등장한 국가가 고조선이었다. 우리 역사상 처음으로 나타난 고대국가로 단군신화는 청동기시대 농경사회를 배경으로 고조선 성립과정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삼국유사』에 의하면 고조선은 하느님의 아들인 환웅과 곰의 변신인 웅녀 사이에서 출생한 단군 왕검이 기원전 2333년에 건국하였다고 한다. “환인(하느님)의 아들 환웅이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할 목적으로 바람·비·구름을 각각 주관하는 부하들을 거느리고 태백산에 내려와 신시를 열고, 곡식·생명·형벌 등 인간에게 필요한 360여 가지를 주관하며 사람들을 다스렸다. 그러던 중에 곰이 찾아와 사람이 되기를 원하므로 환웅은 곰을 여자로 변하게 하고, 그와 혼인하여 아들을 낳았다. 이가 곧 단군이다. 단군 왕검은 아사달에 도읍을 정하고 나라를 세워 조선이라 하였다.”
단군의 고조선 건국은 우리나라의 역사가 매우 오래 되었음을 말해준다. 또 단군의 건국사실과 홍익인간의 건국이념은 우리 민족이 어려움을 당할 때 마다 자긍심을 일깨워주는 원동력이 되었다. 그 밖에도 단군의 건국이야기를 통해서 우리 민족이 처음 나라를 세웠을 때의 상황을 짐작해 볼 수 있다. 곰과 호랑이가 등장한 것에서는 선사 시대에 형성되었던 특정 동물을 숭배하는 신앙의 요소가 반영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비, 바람, 구름을 주관하는 사람이 있었다는 것에서는 우리민족 최초의 국가가 농경 사회를 배경으로 성립되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한반도에서 출토된 유물을 보면 대표적인 청동기는 청동검, 다뉴세문경, 소동탁, 장신구, 마구 등이 있다. 청동검은 모양에 따라 비파형 동검과 세형 동검 2가지가 있다. 비파형 동검은 중국 악기인 비파와 비슷해서 이름으로 붙였다. 비파형 동검은 중국 요령 지방에 많이 분포되어 있고 요령식 동검이라 부르기도 한다. 세형 동검은 비파형 동검보다 더 발달한 것으로 밝혀진다. 그것은 폭이 좁고, 위와 아래가 거의 직선인 청동칼이다. 청동무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부족군장의 세력은 더 확대될 수밖에 없다. 청동 무기는 단군조선 국가형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단군신화에서 환웅이 아버지한테 천부인 세 개를 받고 인간 세상을 다스리기 시작한다는 내용이 있다. 여기서 천부인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가리키는지 알 수 없지만 천부인을 청동검, 청동방울, 청동거울 세가지로 해석하는 견해가 있다. 그러므로 천부인은 국가를 형성할 때 등장한 청동기들을 의미한다. 또한, 환웅이 천부인을 지상세계에 가져온 것은 인간세계의 농경문화를 발전시키기 위해서였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우리나라 역사가 중국의 요·순 시대와 비슷하게 오랜 전통을 갖고 있음을 뜻한다. 이것은 단순한 신화가 아니라 우리 역사의 장구성을 보여주는 역사적 사실이다. 고조선은 일찍부터 국가 체제를 갖추었으며, 우수한 청동기 문화를 배경으로 하여 기원전 5세기경에는 중국의 연(燕)나라와 대등한 세력으로 성장하였다. 그리고 기원전 4세기 이후에는 철기 문화를 발전시켜 동방 사회의 중심 국가로 발전하였다. 고조선이 차지하였던 영역은 시대에 따라 변천하였지만 대체로 요하(랴오허)로부터 만주 일대와 대동강에 이르는 광대한 지역이었다.


- 중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