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과제물
2023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 중간시험과제물 C형(한국 문화가 차지하는 위상)
자료구성내용 세계의정치와경제 과제물 완성본(견본) + 참고자료 한글 파일 6개
해당학과 공통교양과목 자료출간일 2023년 3월 12일
학년/학기 2학년/1학기 페이지수 9
자료형태 ZIP (403.1 KB) 자료가격 16,500원
자료구성
교양2_세계의정치와경제_C형_과제물완성본(견본).hwp
결론 작성시 참조.hwp
다양성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안.hwp
문화제국주의란.hwp
서론 작성시 참조.hwp
시사점.hwp
전 세계에서 한국 문화가 차지하는 위상.hwp
합계 : 16,500
* 본 자료는 노우존에서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료목차 및 주제
전 세계에서 한국 문화가 차지하는 위상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교재 1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한국 문화가 문화제국주의가 아닌 다양성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문화제국주의
2. 한국 문화의 홍보 사례
3. 한국 문화의 다양성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안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다양성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안.hwp
2. 문화제국주의란.hwp
3. 시사점.hwp
4. 전 세계에서 한국 문화가 차지하는 위상.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자료내용 미리보기
I. 서 론

21세기 산업의 구조가 전통적인 차원의 생산 중심에서 탈피해 다양한 문화산업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 속에서 한국문화는 다양한 분야와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데 우리나라 문화사업 발전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문화적 관점에서 한국문화는 오랜 기간 동안의 서구 또는 일본의 문화적 독점 영역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킨 아시아의 대중문화 상품이다. 서구, 특히 미국의 할리우드 영화, 팝 음악, TV 시트콤 등이나 일본 가요와 드라마 등의 대중문화가 대중문화의 주류를 이루었던 아시아 지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부상은 놀라운 현상이었다. 이러한 한국문화 주변부 아시아 국가들끼리의 적극적인 대중문화 교류라는 새로운 흐름을 만드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문화를 성립시키는 핵심적 특징은 ‘다양성’과 ‘정체성’이다. 나름의 정체성을 가진 각각의 문화가 다양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서로 접변을 통해 충돌하고 자극하며 더 성숙한 문화를 발전시켜 나갈 수도 있다. 문화의 또 하나의 특질은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승된다는 점이다. 이렇게 전승된 문화는 정신을 고양하고 세대를 통합하는데 기능한다.
문화다양성 협약은 미래 문화교류의 틀을 위한 전 세계적 합의이다. 문화는 교류의 대상이며, 교역의 대상이 아니기에 자유무역협정에서 문화는 자동적으로 예외조항에 들어간다는 것이 문화다양성 협약의 골자이다. 더불어 이 협약은 국제적인 문화다양성 기금을 조성하여 사라져가는 소수의 문화, 언어들이 재생될 수 있는 활동을 국제적으로 벌이게 한다. 문화다양성 협약은 전 세계인의 삶에서 문화를 생존시켜 인류 모두가 자신의 문화를 지니고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인간다운 삶을 위한 권리장전이다.
이 레포트는 전 세계에서 한국 문화가 차지하는 위상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교재 1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한국 문화가 문화제국주의가 아닌 다양성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였다.


II. 본 론

1. 문화제국주의

문화는 인문주의적 의미, 사회적 의미, 이데올로기적 의미를 담고 있다. 가장 보편적으로 정의되는 문화는 인류학적 의미에서의 문화다. 여기서 문화란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로 정의된다. 레비스트로스가 문화의 상대성을 논하며 주장하였듯이 각각의 문화는 상하의 개념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단지 다름이 있을 뿐이다. 후기 산업사회에서 흔히 사용되는 남용, 오용된 의미의 문화는 소비자본주의 체계에 의해 혼동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신자유주의가 헤게모니를 장악한 이후, 문화는 사람들의 인식 속에 문화상품에 의한 소비로 대치되고 말았다. 돈을 벌어들이지 못 하는 문화는 고사되고 있다.
문화제국주의는 지배적인 정치, 경제적 힘을 지닌 서구가 타 지역에 대한 문화적 침투를 통해 고유한 문화의 정체성을 상실케 하고 전통문화를 파괴하는 현상을 지칭한다. 2차세계대전 이후 식민지에 대한 무력적이고 가시적인 침략은 드물게 되었지만, 자신의 문화를 하위의 것으로 인식하게 만들어 폐기하도록 만드는 문화제국주의는 여전히 살아 숨쉬고 있다. 주요 통신사와 CNN 같은 대형 언론매체들은 정보와 사고의 독점으로 전세계의 여론을 통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에드워드 사이드는 제국주의의 제도적, 정치적, 경제적 작용들이 문화의 힘없이 유지될 수 없다는 전제 하에서, 문화가 도덕적 힘을 제공하여 ‘이데올로기적 평정’을 성취하는 도구로 작용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 중략 -